행사안내

[문명시민교육원] 워라밸 시대의 행복 찾기

종료 2019-06-20 ~ 2019-05-18 19:00 141

상반기에 진행된 문명시민강좌 <나는 작가다>에 이어 문명시민교육원에서 <워라밸(Work&Life Balance) 시대의 행복 찾기> 글쓰기 특강을 6월 20일부터 7월 18일까지 화, 목요일마다 진행합니다.
본 강연을 통해 ‘일’과 ‘가정’으로 상징되는 일상에 대한 성찰과 글쓰기를 통해 행복에 이르는 길을 함께 모색해보고자 합니다. 수강신청서 및 자세한 강좌 내용은 포스텍 문명시민강좌 카페(http://cafe.daum.net/postechccc)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포스텍 구성원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

문명시민교육원 교양시민과정 일상의 글쓰기 // 워라밸(Work & Life Balance) 시대의 행복 찾기 - 우리는 하루의 대부분을 집과 일터에서 보내고, 그 속에서 자기의 정체성을 부여받습니다. '워라밸'이라는 신조어가 보여주듯,'일'과 '가정'으로 상징되는 우리의 일상은 새롭게 인식되고 있습니다. 이 강좌는 나와 가족, 그리고 일의 관계에 대한 성찰과 글쓰기를 통해 행복에 이르는 길을 모색하고자 합니다. 관심 있는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. // 수강신청 - 수강정원:35명(수강신청 인원 15명 미달 시 폐강), 수강료:15만원, 접수기간:2019년 5월 7일-5월 26일/수강생 통보:5월31일/수강료 납부:6월1일-5일, 접수방법:1.문명시민강좌 카페 http://cafe.daum.net/postechccc 에 가입하여, '수강신청서'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, postech-icp@postech.ac.kr로 보낸다. 2.수강 확정 연락을 받은 후, 수강료를 국민은행(계좌번호:619-25-007-034, 예금주:포항공과대학교)으로 입금한다. // 일정 - 기간:2019.6.20(목)-7.18(목), 시간:매주 화,목요일 19시-21시, 장소:수강생 개별 공지,강의구성:(기반)글쓰기의 기술 학습,(심화)일과 가정에 대한 인문학적 성찰을 시도,(응용)학습한 내용을 나의 삻에 적용하여 글쓰기, 기타:본 강좌 수강생에게 2019년 2학기 포스텍문명 시민강좌(나는 작가다2) 전체수강시 10%할인, 수강생들의 최종 에세이를 책으로 제작 // 1강:6.20(목):박상준(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):(기반)너에게 나를 보내는 글쓰기-인간을 사회적 존재로 만드는 가장 기본적인 행위로서의 글쓰기의 의미를 확실히 하고,사회적 행위로서의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 알아본다. 현장 글쓰기의 실제와 전략을 경험해 본다., 2강:6.25(화):노승욱(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):(기반)산책하는 글쓰기-소설가 구보씨의 행복 찾기-'산책하는 글쓰기'는 정신과 육체가 유기적으로 조화를 이룬 산책의 과정을 통해 자기 자신의 정체성을 찾도록 도와주는 글쓰기 방법론이다., 3강:6.27(목):박상준(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)-(심화)세상으로 나아가는 인문정신의 길-삶에 대한 탐구로서의 인문학에 대한 이해를 마련하고,'보다 인간적인 삶에대한 욕망'과 '성찰'의 힘을 살펴본다.풍요로운 삶, 더불어 살기에 한결 좋은 삶, 마음의 안녕을 잃지 않는 평온한 삶의 길을 찾아본다., 4강:7.2(화):양승훈(경남대 사화학과 교수):(심화)산업현장의 경험을 글로 쓴다는 것-수많은 엔지니들과 노동자들이 일하는 조선소 현장의 기록들을 통해 연구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다.(중공업 가족의 유토피아)라는 책에 대해 이야기하며,산업현장의 이야기를 썼던 경험을 공유하고자 한다., 5강:7.4(목):오찬호(작가):(심화)사회가 강요하는 부모다움의 문제-결혼과 철산의 맥락이 과거와는 달라진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'다잠들이 일상에서 어떻게 실천되는지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며, 개인을 괴롭히는 울타리가 왜 문제인지를 짚어본다., 6강:7.9(화):김철식(포스텍 인문사회학부교수):(응용)나에게 일이란 무엇인가?-일의 의미를 사회적으로 객관화하는 작업을 통해 내가 수행하는 일이 나의 개인적,사회적 삶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인지를 성찰한다., 7강:7.11(목):최병구(포스텍 인문사회학부 교수):(응용)나는 행복한가?-행복이라는 말에 숨겨진 여러가지 맥락을 살펴보며,나의 삶을 행복하게 만들기 위한 전략을 함께 고민해본다., 8강:7.18(목):최병구,노승욱,김철식:(응용)나의 글쓰기,행복에 이르는 길-수상생들이 쓴 글을 바탕으로 가정과 일, 그리고 행복이라는 주제에 대한 토의를 진행한다.또한 이론적 비평을 병행하여 글쓰기의 깊이를 더할 수 있게 한다. // 주최:포스텍 인문사회학부, 주관:포스텍 문명시민교육원,문의:postech-icp@postech.ac.kr 054-279-2825